SCM에서 말하는 VMI ( Vendor Management Inventory )는 공급자 관리 창고를 의미한다.

즉, VMI 는 재고 관리의 주체에 대한 개념이다.

일반적으로 재고는 해당하는 재고를 사용하는 고객에 의해 관리되는 것이 일반적이다.

즉 해당 품목을 사용하는 고객이 그 품목에 대해 ID 를 부여하고, 저장위치를 지정하며, 관련 비용을 추정하여 1회 주문량을 설정할 때 반영한다.

또 해당 품목의 수요에 대해 예측이 필요할 경우, 적절한 예측기법을 이용하여 예측을 실시하며, 때에 따라 안전재고를 설정하기도 합니다.

이 모든 활동이 일반적으로 해당 품목을 사용하는 고객이 담당하는데, 만약 공급자와 장기적인 협약 및 계약을 맺은 상태에서 공급자가 고객의 편의를 목적으로 그 기능 중 일부를 담당 할 수 도 있습니다.


다시말해서 VMI 란 , 공급자가 고객에 공급하는 품목에 대해 조달 수량 및 시점을 관리하여 고객을 편리하게 할 경우, 해당 재고에 대해 붙여진 이름이다.

이 경우 고객은 공급자에 의해 조달되는 품목에 대한 사용 현황만 알려주면 됩니다.


* 정의

1) 공급사슬의 운영효율을 높이기 위한 strategic alliance  방법,

2) vendor 가 하위단계 retailer 인 수요 정보와 재고 정보를 공유,

3) retailer 의 재고수준을 관리하는 방법

 

* 목적

핵심 고객을 공급망 계획에 포함시켜 고객의 요구를 보다 효과적으로 충족시키는 것.

VMI를 효과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고객의 재고현황과 판매 예측 정보를 시스템에 통합시켜야 한다.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