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VN( SubVersioN )은 서브버젼의 약자로 소스관리를 할 수 있게 해주는 툴이다.

SVN은 사용자가 SVN에 등록한 파일을 사용자가 한 파일에 대해서 변경이 있을때마다 때마다 리비젼(히스토리)별로  저장하여 언제라도 어느 시점에 작업한 파일을 불러서 사용을 할 수 있다.

1. 설치 방법
서버를 설치하기 위해
http://subversion.tigris.org/servlets/ProjectDocumentList?folderID=91 에 접속한다. 최신 버젼을 다운로드 받아서 설치한다. 윈도우 사용자일 경우 Windows installer with the basic win32 binaries라고 설명이 되어있는 파일을 다운 받는다.

NT 계열의 경우, 자동으로 SVN 설치 폴더가 PATH 로 잡혀서 어디서든 svn 명령이 실행되게 된다.

2. 설정방법
1) SVN 저장소 만들기 & 서버 시작하기
설치가 완료 됐으면 이제 SVN 저장소를 만들고 서버를 시작해야 한다.
SVN 서버를 통해 버젼 관리를 할 프로그램들이 저장되는 폴더를 생성한다.
y:\data\svn_data 폴더를 생성하고 싶다면 하기의 문법으로 생성한다.
 

svnadmin create --fs-type fsfs [생성할 저장소명] 을 입력한다.

여기서는 svnadmin create --fs-type fsfs autosetOrga 라고 입력하였다.

즉, autosetOrga 저장소를 생성하는 것이고 파일시스템 저장소를 사용한다는 의미입니다.

생성된걸 확인하기 위해, svn checkout file:///y:/svn_data/autosetOrga 를 실행해 본다. 체크아웃된 리비전 0. 이라고 나오면 정상적으로 체크아웃됨을 알 수 있다.

svnserve -d -r [저장소경로] 라고 입력함으로써 SVN 서버를 가동한다.

여기서는 svnserve -d -r y:\svn_data 라고 입력 하였다.

참고사항 : svnserve 명령은 어떠한 폴더에서 실행하든 관계없습니다.

2) SVN 사용자 추가하기 (인증부분)

저장소 루트\추가한 저장소 폴더 \conf\passwd 파일을 EditPlus 나 메모장으로 연다. 파일의 설명에도 써 있듯이 매우 간단한 방법으로 인증 정보를 기입하면 된다.
아이디 = 비밀번호 형태로 줄 단위로 입력하면 된다.
foo = mambo 라고 입력하였으므로, 아이디는 foo 이 되고, 비밀번호는 mambo 이 된다.
단, 주의 할점은 [users] 섹션 라벨 이후에 입력해야 한다.
일종의 INI 파일 형태로 보면 된다.
그리고, 인증 정보를 구성하였으니 그 정보를 실제로 써야하는데,
anon-access = read 라고 된 것을 anon-access 를 none 로 변경한다.
설정은 익명 사용자의 접근시 읽기를 허용한 것을 허용하지 않는 것으로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다.

auth-access = write 라는 것은 인증 받은 사용자의 경우, 쓰기를 허용한다는 설정이다.
password-db 부분은 앞서 사용자를 추가한 패스워드 정보가 있는 파일의 위치를 설정한다. 기본 값으로 놔두면 된다.

참고 : 그룹 사용자로 묶고자 한다면 authz-db 의 주석을 해제하고, authz 파일을 수정하면 된다.

'소프트웨어 개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윈도우즈 PC에 SVN설치하여 협업환경 구성하는 방법  (0) 2008.02.19
SVN 로그 분석 유틸리티  (0) 2008.02.08
CVS를 개선한 형상 관리 프로그램 SVN  (0) 2008.02.08
DCOM이란?  (0) 2007.11.07
UDDI란?  (0) 2007.10.10

+ Recent posts